본문 바로가기

요리 이야기

한우사골로 곰국 끓이기 ]횡성한우사골 1등급 한우족

 

흔히들 병을 앓고있는 환자들이나

기력이 쇠한 노약자들에게 좋은 음식~ 하면

사골곰국, 곰탕, 설렁탕 같은 보양 음식 국물류들 많이 떠올리시죠?

곰국은 그냥 먹어도 맛나거니와 각종 찌개 국물 탕에

베이스로 넣어주면 훨씬 깊은맛을 내게 해주는 1등공신인데요

떡국,라면같은 요리에도 사골국물 넣으면 훨씬 고급지지요.

최근 일도 너무 많고 바쁜데다가

이사까지 겹쳐서 정말 고생을 해서 그런지

기력이 허해졌었는데..설렁탕하고 곰국이 떠오르더라구요

그래서 곰국을 끓여볼려고

홍천 명품한우마을에서 1++ 등급 한우사골 구매했어요.

투뿔 한우도 맛나지만 투뿔 한우사골도 기대가 되네요.

 

 

일단 바로 요리를 할게 아닌지라 냉장고에 콕.

이사한지 얼마 안되어서 냉장고 안이 텅텅 비었네요 ㅋ

고민고민하다 골랐던 4도어 상냉장 하냉동 프라우드 냉장고~

완전 냉장고 너무 잘산거 같아서 볼때마다 뿌듯

근데 냉장고 안에 소뼈 우족만 있네요 ㅋㅋ

곧 꺼내서 곰탕 끓이기 전까지 우족 뼈는 잠시만 봉인 ㅎ

 

 

개봉해보니.. 포장도 깔끔하니 잘 되어있고 색깔부터가 신선

이마트나 코스트코 한우사골도 좋았찌만 확실히 소 하면 횡성!

횡성한우마을 표 1등급 한우족이라 그런지 때깔부터 남다르네요

신선하고 이쁜 핑크핑크 선홍색..

요즘 가짜한우사골, 한우족이 판을 친다는데..

구매하실 분들은 잘 알아보시는게 좋을듯.

 

 

곰국 끓이기 윟나 용도의 전용 솥 등장!

사골국물 내는법 별거 없어요. 완전 쉬워요.

요렇게 뼈에 물만 넣고 긇이면되요

다만 오래오래 끓여야 하니까...

꾸준한 관심과 정성이 필요하죠.

품이 많이드는 정성음식이에요.

 

 

사골을 물에 잠길 정도로 잘 담궈놓고..

핏물을 빼기위해서 찬물에 오래오래 담궈줫어요.

중간중간에 물을 갈아주면 핏물이 더 깨끗하게 빠져서

잡스런 잡맛이 나지않아서 더 깔끔하고 담백해요.

그렇게 핏기를 좀 빼고나면 팔팔 끓여줍니다.

기름같은거나 부유물 같은거는 체를 이용해서 걷어주시구요.

끓는 과정을 찍었어야 하는데..

한우사골로 곰국 끓이기 하다보니;;;

정신없어서 못찍었다는..

 

 

 

그렇게 오래 끓여내서 완성된 곰국 국물~

색깔이 정말 뽀얗고 이쁘죠?

시중의 설렁탕 맛집이나 곰국 가게에서는

뽀얀 국물 색을 내기위해서 프리마를 쓰기도 한다는

불만제로 TV 프로그램도 봤었는데..

집에서 이렇게 직접 곰국 끓여먹으면!

그런 첨가물 걱정 없이 더욱 안심하고 먹을수 있지요.

 

 

취향에 따라서 대파 썰어서 넣어먹어도 맛난 곰국 -

저는 파를 싫어하는 어린이 입맛이라서

파는 패스하고 집에있는 밑반찬에 곰탕 밥말아서 먹었어요

이런 국밥류, 설렁탕, 곰국 같은것도 음식점 가서 먹으면

최소 7~8천원부터 만이삼천원 까지도 하는데

이렇게 뼈 이만얼마에 국물 끓여먹으면 열번 스무번은 먹는듯.

오랫동안 뜨거운 국물 우려내는게 귀찮을수도 있찌만..

한번 끓여서 냉동실에 얼려놓고 그때그때 해동해서 먹으면

갓 끓인것처럼 신선하고 맛있더라구요.

 

2015/10/29 - [요리 이야기] - 고구마 삶는 방법 ] 찜기없이도 10kg 고구마 찔수있어요!

2015/10/31 - [요리 이야기] - 훈제연어 샐러드 만드는법 ] 간단하게 홀스레디쉬소스 만들기

2015/11/06 - [요리 이야기] - 비빔국수 만드는법 ] 초보가 만드는 비빔국수&양념장 레시피